7대암 유전자 위험도 분석

1. 위암 Gastric cancer

위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위 선암, 림프종, 위 점막하 종양, 평활 근육종 등이 있으며,이중 98%가 위 선암입니다. 위암은 위의 점막에서 발생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막하층,근육층, 장막층으로 퍼져 나갑니다. 위주변의 임파선을 따라 혹은 혈류의 파급에 의해 간, 폐,뼈 등의 여러 부위로 퍼질 수도 있습니다.

2. 폐암 Lung cancer

폐암이란 폐에서 비정상적인 암 세포가 무절제하게 증식하여 종괴(덩어리)를 형성하고 인체에 해를 미칠 때 이를 폐암이라 합니다. 폐 내에 국한되어 발견되기도 하지만 진행되면 반대쪽 폐뿐만 아니라 임파선이나 혈액을 통하여 온몸으로 전이될 수 있습니다. (뼈, 간, 부신, 신장, 뇌,척수 등) 진단 5년 이내에 86%정도가 사망에 이를 정도로 진단이 어렵고 예후도 좋지 않은 암 종입니다. 국내 한국인 사인 분류 통계에 의한 폐암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사망률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위암의 원인은 만성 위축성 위염, 장이형성, 위소장문합술, 식이요인, Helicobacter pylori 감염, 유전요인, 기타 환경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만성위축성 위염은 위암으로 진전하는 위험도가 높으며, 위암으로 16~24년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암발병의 중요한 원인으로 식이요인을 들 수 있습니다. Helicobacter pylori 감염이 있을시 2.8~6.0배의 위암발병 위험도가 증가합니다. 기타 환경적 요인으로 석면, 철가루 먼지, 공해, 전리방사선, 흡연, 산업폐기물, 방부제, 농약 등이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위암은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위암의 원인은?

폐암의 원인은?

흡연은 폐암에 있어 가장 중요한 발병 요인으로,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폐암에 걸릴 위험이15~80배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대기오염을 위시하여 환경이나 직업에 따른 여러 물질에의 노출을 원인으로 들 수 있으며, 석면, 크롬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물질의 노출에 더하여 흡연 습관이 있으면 폐암 발생에 상승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그 밖에 유전적인 소인, 호흡기 질환의 기왕력 등이 폐암과 관계가 있습니다.

3. 간암 Liver cancer

간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우리나라 남성의 암으로 인한 사망 원인의 3위이며, 특히 40~50대 남성에서는 암 사망원인의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간암의 원인은?

간경변증이 암으로 진행되거나 만성 B형 혹은 C형 간염에서도 발생빈도가 증가합니다. 그러나,만성 감염이나 간경변증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모든 환자들에게서 간암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과도한 음주는 알콜성 간경변증과 간암의 발생 위험을 높이며, 다른 만성간질환에 의한간암 발생도 촉진하기 때문에 만성 간질환 환자들의 경우에 특히 금주가 중요합니다.

유방암의 위험요인은?

- 40대 이휴위 여성

-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 초경 연령이 14세 이전인 경우

- 폐경 연령이 50세 이후인 경우

​- 만삭 분만을 한번도 경험하지 않은 경우

- 첫 만삭 분만이 35세 이후인 경우

- 모유 수유를 하지 않은 경우

- 체중이 63Kg 이상, 혹은 비만지수가 25 이상인 여성

4. 대장암 Colorectal cancer

대장암은 대장의 점막에 생긴 악성종양을 말하며 초기증상은 대부분 용종으로 시작됩니다.주로 S상 결장과 직장에서의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대장암의 원인은?

대장암은 전체 대장암의 약 20~30%를 차지하는 유전성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있으며, 유전적 요인으로 발생하는 대장암에서는 가족성 용종증과 유전성 비용종증 대장암이 있습니다. 또한, 환경적 요인으로는 과다한 동물성 지방 섭취 및 육류 소비(특히 붉은 고기)가 암의 발생을촉진하는 인자로 작용하며, 비만 환자에서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고 IGF-1이 증가하여 장 점막을 자극함으로써 대장암 발생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5. 전립선암 Prostate cancer

전립선은 남성에게만 있는 장기로서 방광에서 나오는 요도를 둘러싸듯이 있으며 밤 열매와 같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정액의 일부를 만들어내는 기능을 하는 전립선에 암세포가 발생한 것을 전립선암이라고 합니다.

전립선암의 원인은?

전립선암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전립선암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몇 가지 인자로는 고령, 가족력, 생활양식 요인 (비만과 고지방 식사, 특히 우유 등의 유제품과 동물 지방이 많은 식사) 등을 들 수 있습니다.

6. 난소암 Ovarian cancer

난소는 타원형의 자신의 엄지손가락 정도 되는 크기로 자궁의 양쪽에 하나씩 있어서 이 곳에서난자가 성숙하고 배출되며, 주기적으로 여성호르몬을 분비함으로써 여성을 기능적으로 여성스럽게 만들어주는 기관입니다. 난소에서 생기는 종양의 85%이상은 양성입니다. 가장 많이 진단되는 연령은 60~64세이며, 병의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많이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아 여성 생식기에서 발생하는 부인암 중 가장 예후가 나쁜 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난소암의 원인은?

- 개인적 요인 : 나이(40세 이상), 인종(백인) 아기를 낳은 경험이 없는 여성
- 환경적 요인 : 비만, 동물성 지방 섭취, 타르에 노출
- 유전적 요인 : 가족 중 난소암, 유방암, 대장암, 자궁내막암을 가진 경우

7. 유방암 Breast cancer

유방암이란 유방에 발생하는 모든 악성 종양을 통틀어 말합니다. 유방에 비정상적인 조직이계속 자라거나 다른 장기에 퍼지는 치명적인 병입니다. 미국의 경우 오래 전부터 여성암 중 1위를차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유방암 발생이 꾸준히 증가해 2001년에는 여성암 중 가장 많은 암이 되었습니다.

유방암의 원인은?

원인을 확실하게 규명하기는 어렵지만, 고지방, 칼로리로 대변되는 서구화된 식생활과 그로 인한비만, 늦은 결혼과 출산율 저하, 수유 기피, 빠른 초경과 늦은 폐경 등으로 에스트로겐에 노출되는 총 기간의 증가 등이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대장암

Colorectal cancer

유방암

Breast cancer

난소암

Ovarian cancer

한국인 1,000만명 7대암 연구 프로젝트

유전질병에 걸릴 위험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미래와 자녀들의 미래에 대하여 항상 불안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유전자검사를 통하여 유전질환에 대해 안전하다는 검사결과는 고위험군에 있던 사람들에게 깊은 안도감을 주며, 암에 대한 정기적 검사와 매년 시행하는 대장경 검사 등이 필요없게 됩니다. 양성결과, 즉 질병 유전자를 가진 경우에도 긍정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일단 불확실성이 없어지고, 자신의 미래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정보가 조기에 제공되며, 위험 요인들은 감소시키기 위한 중재와 상담의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한국인 1,000만명의 7대암 프로젝트는 위험요소를 감소시키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위암

Gastric cancer

​간암

Liver cancer

폐암

Lung cancer

전립선암

Prostate cancer

 

(주) 한젠     대표이사: 유은정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동백중앙로16번길 16-4, 에이스동백타워 1동 1813호

사업자등록번호: 233-86-00486     TEL: 031-8002-5526